World Vision Solomon Islands Country Office: Village Health Volunteers (VHV)

“이것은 사실 내 연애에 관한 이야기다.”

국제개발에서 중요한 축을 차지하는 행위자(Actor)중 하나는 소위 INGO로 일컬어지는 단체들이다. 우리나라에도 많이 알려진  World Vision도 INGO인데 솔로몬 군도 현장에서의 지역사회보건요원에 대한 정보를 얻기위해 방문해 보았다.

ε= ε= ᕕ( ᐛ )ᕗ

근데 난 아직도 World Vision이라고 하면 김혜자 아줌마가 생각 나드라… 이래서 광고의 힘은 무서운겨…


여기서 잠깐만!!!

(;*´Д`) 도와줘요 DPFREAK!!! 지역사회보건요원(Community Health Worker: CHW)이 뭔가요???

1978년 Alma-Ata 선언에서는 1차보건의료(Primary Health Care)의 개념 제시하였으며, “Health for all”이라는 구호아래 이에 대한 실천 의지를 표명하였다. (정말이지 Alma-Ata  선언이 아니었다면 난 뭐해먹고 살고 있었을까…)

피라미드Merson MH의 가나에서의 연구는 1차 의료는 2차 혹은 3차 의료에 비해 필요로 하는 금액이 적게 드는 반면 (1차 의료: 15%, 2차 의료: 45%, 3차 의료 40%) 그 혜택을 입을 수 있는 인구의 비율은 매우 높다는 것 (1차 의료: 90%, 2차 의료: 9%, 3차 의료: 1%)을 보여준다. 따라서 1차 의료에 대한 투자는 지역사회의 질병의 발전을 막는 예방활동의 개념과 더해져 비용대비 효율적인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및 아시아 지역 개발도상국이 당면한 보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력양성방향에 대한 그간의 국제사회의 움직임은 장기적이고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의사”를 양성하기 보다는 비용효과적인 다수의 지역사회보건요원 및 비의사 임상의료인력 등을 포함한 기초보건인력의 양산에 초점을 맞춰져왔다. 특히 지역사회보건요원 활용한 일종의 Task Shifting을 통해 가장 소외된 이들에게도 최소한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 형평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던 것이다. 이에 대한 성과는 이미 신생아와 영유아의 폐렴관리에서 지역사회건강요원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에서 사망률을 24%줄인 사례(Sazawal&Black 2003)나 에티오피아 티그라이 지역에서 지역사회 보건요원으로 하여금 지역사회 여성들을 말라리아 교육을 실시하게 하여 5세 이하 사망률을 40%이상 줄인 사례 (Kidane & Morrow 2000)등에서 증명된 바가 있다.

지역에 따라 Health Surveillance Officer(HSA), Community Health Officer(CHO), Substitute Health Worker(SHW)로도 불리우는 지역사회보건요원의 일반적인 업무는 다음과 같다. 

  • 지역사회에서 기초적인 의료서비스 제공 (그 수준은 국가마다 다름) 
  • 지역사회 보건의료 현황을 모니터링
  •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환자 발생시 적절한 의료시설로의 환자 전원

그러니까 이 분들은 정규 의료교육을 받은 계층이라기 보다는 우리 동네에 함께 살고 있는 이웃집 아저씨나 아줌마가 짧은 교육을 받은후 바로 투입되는 형식이다. (그 교육기간 및 내용의 깊이는 지역사회보건요원의 목적에 따라서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다.) 지역사회보건요원을 운영함의 가장 큰 장점은 이들은 그 누구보다 우리 마을과 마을 사람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이들이고 지역사회의 보건학적 요구사항을 즉각 반영할 수 있다는 것…  현재 솔로몬 군도에 정부차원의 지역사회 보건요원 개념은 도입되어 있지 않으며 World Vision (Malaita, Makira, Central, Temotu 주)과 UNICEF(Makira 주)에서만 비슷한 개념의 보건인력을 교육하여 사업에 활용하고 있다. 이 중 World Vision의 지역사회보건요원은  Village Health Volunteers (VHV)라고 불리운다.


자… 설명하였으니 그럼 다시 하던 이야기로 돌아와서…

IMG_3898두둥!!! 이곳이 바로 World Vision Country Program Office!!!

IMG_6218한쪽 벽면에는 그들의 활동을 그림으로 설명해 놓았다.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재난위험감소, 지역사회개발, 보건 및 HIV/AIDS 예방, 농업/생계/경제개발, 식수공급 및 위생, 평화구축 및 화해조정, 문해율 및 유아기개발, 긴급구호의 순이다.

IMG_3901ABC 전략은 AIDS 예방 전략 중 하나로 행위에 있어서 Abstinence, Be Faithful, use Condoms… 즉, 절제, (1명의 비 감염자 파트너에게) 충실하기, 그리고 (관계시) 콘돔사용하기를 말한다. ABC 전략에 대해서는 할말이 많다… 특히 Abstinence 부분 에 대해서… 이 부분에 있어서는 HIV/AIDS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서 한번은 다루어질 내용…

IMG_3903World Vision 사무실 내부… 첫 방문시 함께 했던 우리 솔리비아 왈:

•___•    “솔로몬 군도에서 이렇게 많은 하얀 사람들을 본건 처음인 것 같아요. Breakwater (Breakwater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를 클릭!!!)에 있는 백인들이 다 어디서 왔나 했더니 여기서 왔네요…”

(;*´Д`)  “음… 그렇단다…”

IMG_8450World Vision에서 받은 브로셔… 이 브로셔에 따르면 World Vision은 이미 지난 30년간 솔로몬 군도에서 활동해온 단체이다… 지난 10년간 솔로몬 군도의 모자보건지표들은 점차적으로 나아지고 있지만 992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는 솔로몬 군도의 특성 때문에 이는 다른 남태평양 섬 국가들에 비해 미약한 형편…  단지 70% 분만만이 시설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설사와 급성 호흡기 질환이 5세 미만 아동의 사망의 가장 큰 원인이 된다… World Vision은 2013년에는 6백 40만불을, 2014년에는 8백 20만불을 솔로몬 군도에 지원했다고…

IMG_8453World Vision은 사업지역에서 기관의 주요 모자보건 전략인 7-11을 진행하고 있는데…

IMG_3904이에 대해서는 Operations Manager Mr. Brooks와 Operation & Programme Quality Directo인 Mr. Goudswaard에게서 들을 수 있었다…


여기서 다시 잠깐!!!

도와줘요 (;*´Д`) DPFREAK!!! World Vision의 7-11(Seven Eleven)접근은 도대체 뭔가요???

이들의 설명에 따르면 7-11은 월드비젼의 대표적인 영양전략으로 임산부를 대상으로 하는 7개의 프로그램과 2세미만의 아동들을 위한 11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 임산부(0-9 개월) 대상 프로그램1. 적절한 식생활 (Adequate Diet)
    2. 철과 엽산 공급 (Iron/Folate Supplement)
    3. 파상풍 예방백신공급 (Tetanus Toxoid Immunization)
    4. 말라리아 예방, 치료접근성 향상, 복합적 예방치료 (Malaria Prevention, Treatment access and Intermittent Preventive Treatment)
    5. 출산 준비와 건강한 가족계획 (Birth Preparedness and Healthy Timing and Spacing of Pregnancies)
    6. 구충활동 (De-worming)
    7. 모성보건 서비스의 접근성 향상 (Access to Maternal Health Services)
  • 아동(0~24월령) 대상 프로그램1. 적정한 모유수유 (Appropriate Breastfeeding)
    2. 필수 신생아 보건 (Essential Newborn Care)
    3. 비누로 손씻기 (Hand Washing with Soap)
    4. 적절한 보조영양소 섭취 (Appropriate Complementary Feeding)
    5. 적정량 철 섭취 (Adequate Iron)
    6. 비타민  A 공급 (Vitamin A Supplementation)
    7. Oral Rehydration Therapy(ORT)와 아연(Zinc) 공급
    8. 말라리아 예방 및 치료 (Prevention and Care Seeking for Malaria)
    9. 적정연령 백신접종 (Full Immunization for Age)
    10. 긴급호흡기감염에 대한 예방과 치료 (Prevention and Care Seeking for Acute Respiratory Infection)
    11. 구충활동: 12월령 이상 아동 대상 (De-Worming: +12 Months)

이상 World Vision의 7-11 접근에 대한 근거는 란셋 (Lancet)에 지난 10년간 등재되었는 등 많은 증거를 생산하였다. (7-11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클릭!!!) 어쨌든 요지는 솔로몬 군도에서 World Vision이 VHV의 주된 업무는 바로 이 7-11에 기반한다는 것!!!


그럼 또 다시 본연의 포스팅으로 돌아와서… (Aㅏ… 이 포스팅 뭔가 바쁘다…)

IMG_3908이거슨 설정샷… KOICA 솔로몬 군도 사무소 대표 솔리비아와 World Vision 대표 (Programme Quality Manager) Mr.Peter Weston의 악수!!!

첫 방문 당시 솔로몬 군도의 Wolrd Vision의 7-11 프로그램은 걸음마 단계였으며, 회의에 참석하신 분들이 보건분야 전문가들이 아니었기에 안타깝게도 이들의 사업전략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들을 수는 없었다. 하지만, 행운의 여신은 우리를 버리지 않았고, 두번째 World Vision을 방문하게 되는데…

IMG_6224짜쟌!!! 이게 바로 두 번째 방문 당시의 모습…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KOICA 솔로몬 군도 사무소 김진경 소장, Peter, World Vision Village Health Volunteer Coordinator Evelyn, 그리고 규진이형… 정말 우연히도 마침 우리가 방문한 시점에 VHV 프로그램 담당자인 Evelyn이 Honiara에 출장와 있었던 관계로 회의에 참석하게 되었다. 해당 사업은 과달카날이 아닌 다른 섬에서 진행이 되고 있었으므로 이것은 무척이나 운이 좋은 경우였다.

원조사업으로서의 보건사업에서는  각 기관들의 원조조화가 매우 중요하다. KOICA의 모자보건사업을 위해 지역사회보건요원을  양성하여 운영하게 될 경우 기존 정부의 시스템에 최대한 맞추어 구성하여야하고 공식적인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유사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관의 운영체계 및 지역사회보건요원의 교육과정을 세부적으로 분석 할 필요가 있다.  이 경우, 결국 이들 기관들과 공조하여 보건부 내 인력양성 담당자와의 지역사회보건요원에 대한 협의를 통해 이 계층의 과업을 정의하고 그 발전 및 추후 활용방안을 제시하여 이를 정부의 인증을 받는 공식적인 인력체계로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참고: 지역사회보건요원이 정부소속이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다. 이들이 지역사회에서 정부에 소속된 인력이라고 인식될 경우 신뢰를 도출해 내거나 권위에 호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지역사회 내 정부에 대한 불신이 팽배할 경우 이는 오히려 지역사회보건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중요한 것은 지역사회보건요원은 어떠한 경우에 라도 오롯이 지역사회를 대변할 수 있어야한다는 것이다.)

vhvVHV 사업 조직은 1명의 간호사 출신 Project Coordinator 산하에 1명의 Technical Coordinator(TC, 간호사 출신)와 4명의 Community Facilitator(CF)를 두고, 16개의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1명의 CF가 4개씩 커뮤니티를 담당한다. TC는 CF들의 업무를 기술적으로 지원하고 각각의 커뮤니티에는 2명의 VHV가 활동한다고 한다. 이렇게 그림으로 그려주지 않으면 나도 이해 못한다.

VHV는 주로 여성들을 선발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지역사회 내 여성의 권익향상 및 젠더에 민감한 모자보건사업 특성에 대한 고려, 그리고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여성, 즉 어머니의 영향력에 기인한 것이라고 해석된다.  또한, 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일당이나 금전적인 인센티브는 제공하고 있지 않으며, 대신 활동에 필요한 책자, 작은 기념품, 활동 물품 정도는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Certification을 발급하는데 이러한 사회적 인증은 매우 중요한 동기 부여의 원천이 되고 있다고…

금전적인 보상은 업무의 루틴이 표준화 및 서비스의 질이 유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프로그램 자체의 효율성만을 고려하였을 때는 꽤 좋은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방식은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을 직접적으로 사업에 개입시킴으로 지역사회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될수 있으며 무엇보다 비용이 지불이 되는 동안에는 유출이 적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이 종료되었을 경우 지속성을 보장하기가 매우 힘들다. 이에 Afghanistan, El Salvador, Honduras와 Madagascar의 지역사회보건요원의 업무에 대한 보상기전 연구인 Karabi Bhattacharyya의 Community Health Worker: Incentives and Disincentives: How They Affect Motivation, Retention, and Sustainability”에서는 현재 World Vision이 솔로몬 군도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방식대로 지역사회보건요원을 위한 인센티브로 일을 더 잘할 수 있는 소품의 지급, 보건요원으로서의 신분을 나타낼 수 있는 증거, Certification등 지역사회의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 주는 것이 결국 장기적으로 더욱 효과적이며 이들의 유출(Attrition)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임을 기술한다. 

OB0126_lg (1)좀 더 쉬운 이해를 위해 위의 가방을 보자.  이것은 실제 중국의 대표적 지역사회 보건요원이라고 할 수 있는 “맨발의 의사(Barefoot Doctors),” “적각의생 (赤脚醫生)”에게 보급되었던 여러가지 활동에 필요한 집기들을 넣어다니는 가방이다. 저 가죽의 질감과 스티칭을 보라!!! 뭔가 고급지지 않은가??? 그리고 선명하게 이들의 역할을 설명해 주는 적십자… 뭔가 들고 다니기만 해도 자부심이 솓아날 것 같이 멋있지 아니한가??? 아… 갖고 싶어져버렸다… 그러니까 수고비 등의 금전적인 방법으로 이들의 노고에 대한 보상을 하는 것 보다 이러한 물품이나 역할을 시그널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길게 봤을 때 더욱 바람직하다는 얘기다.

alibaba나도 그 자부심을 좀 느껴보고 싶어서 이 가방에 대한 소유욕이 무럭무럭 자라던 찰나 우리 “기생충 (응…???)”이 알리바바에서 이런 걸 찾아냈다… 아… 우리 돈으로 2만원 가량하는군…

ヽ(´∀`)ノ

크리스마스 때 즈음 나한테 선물해 줘야지…

어쨌든 여기까지가 대략적인 World Vision Solomon Islands Country Office에서 배운 솔로몬 군도의 지역사회보건요원에 대한 내용이다. 후우… 사업을 어찌 구성해야하나… 어쨌든 이 포스팅은 기승전가방뽐뿌군…

ლ( `Д’ ლ)

망해쓰요…

끗…

  • Pingback: Health Information System in Solomon Islands | dpfreak()

  • Grace

    도와줘요 dpfreak!ㅎㅎ글 잘 읽었습니다 CHW라는 개념을 처음 알았네요
    그리고 가방!!돈이아니라 일종의 자부심과 명예를 줌으로써 더 동기부여가 되는 건가요…흥미로와요

    • CHW는 국제보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의료인력 중 하나지요. 현장에 가서 이들하고 함께 일해보면 평범한 사람들이 이루어 낼 수 있는 변화에 놀라게 될 거에요.

  • Pingback: 개발도상국에서 mHealth 활용의 사례 | dpfreak()

  • Grace

    도와줘요 dpfreak!ㅎㅎ글 잘 읽었습니다 CHW라는 개념을 처음 알았네요
    그리고 가방!!돈이아니라 일종의 자부심과 명예를 줌으로써 더 동기부여가 되는 건가요…흥미로와요

  • Pingback: 개발도상국에서 mHealth 활용의 사례 | dpfreak()

  • -->